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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묵 효능 칼로리

도토리묵은 도토리 가루를 물에 풀어 끓인 다음 굳힌 것으로 고소하면서도 떫은맛이 나는데 수분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는 동시에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됩니다.


도토리는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떡갈나무 등의 나무열매를 총칭하며 곱게 간 도토리가루를 물에 담가 떫은 맛을 우려낸 후, 웃물은 따라내고 앙금만 모아서 끓이고 식혀서 굳힌 것이 바로 도토리묵입니다.

오늘은 도토리묵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도토리묵 효능을 비롯해 칼로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도토리묵


도토리묵의 칼로리는 100g당 46kcal 정도로 낮은편에 속하며 수분 함량이 높아 섭취 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도토리묵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체내 지방 대사를 개선해 비만 예방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소화가 잘 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주는 도토리묵


도토리에 함유된 아콘산 성분은 체내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씨에 도토리묵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 연구소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도토리묵에 함유된 아콘산은 폐수의 중금속 농도를 최대 200배까지 감소시키며 1kg의 도토리 가루로 무려 3.5톤의 폐수를 정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지혈 및 염증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도토리묵


도토리묵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체내 점막을 수축시킴으로써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해주어 지혈과 소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열이 나고 빨갛게 부어오른 부위를 찬물로 씻어낸 뒤 도토리 가루를 골고루 발라주면 열기가 내리고 붓기가 가시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건강에 좋은 도토리묵


도토리묵의 타닌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 위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등 자양강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도토리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혈중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도토리묵을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섭취 시 주의사항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도토리묵의 타닌 성분이 변을 단단하게 하여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 변비가 있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도토리묵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도토리묵의 효능을 비롯해 칼로리, 섭취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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