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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수 효능 부작용

탄산이란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생기는 것으로 탄산이 들어있는 물을 탄산수라고 하며 탄산음료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탄산수와 비교되는 탄산음료는 당분 함량이 높아 오히려 물보다 더 갈증을 느끼게 하고, 혈액 내 요산수치를 높여 통풍이 발생할 확률을 높여주며 인산염 함량이 높아 치아나 뼈 건강에도 좋지 않은데 인산염은 과잉 섭취하면 칼슘, 철분, 아연 등의 흡수를 저해해 뼈를 약하게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탄산수는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오히려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이 밖에도 여러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칼슘 보호 및 위장 운동을 도와주는 탄산수


탄산수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미네랄이 풍부해 몸의 산성도를 중화시켜 뼈에 저장된 칼슘을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미국 크레이톤 대학 골다공증 연구센터에서 조사한 결과 탄산수 섭취로 인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칼슘의 양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수는 위장 운동을 돕고 소화 장애나 변비에 큰 효과가 있는데 유럽 소화기 및 간 학회지에 실린 연구결과에 의하면 소화불량과 변비로 고생하는 환자를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은 탄산수를, 다른 집단은 일반 물을 약 보름 동안 마시게 했더니 탄산수를 마신 집단에서 변비 증세가 완화됐고, 담낭을 비우는 기능도 개선됐다고 합니다.


심장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탄산수


탄산수는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 총 콜레스테롤과 함께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지질 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 사람들을 모아 한 집단은 탄산수를, 다른 집단은 일반 물을 마시게 하자 탄산수를 마신 집단에서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모두 낮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는 보고입니다.

탄산수는 호르몬 변화로 심장질환 발생 위험이 커진 폐경기 여성들에게도 좋은데 폐경기 여성에게 물과 탄산수를 매일 1리터 가량 두 달 동안 마시게 했더니 탄산수를 마신 여성들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큰 폭으로 개선됐고, 혈당 수치도 줄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탄산수


인공 향과 색소, 과당이 첨가된 탄산음료를 도저히 끊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비만과 치아 건강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생활하게 되는데 탄산수는 이런 사람이 다이어트 할 때 탄산음료를 마시지 못함으로 생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탄산수가 지겨울 때는 자몽이나 레몬 등 약간의 향이 있는 탄산수를 마시면 좋으며 특히 식전에 마시는 탄산수는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예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어떤것이 ??

하부식도괄약근은 음식물이 통과할 때는 열리고 평소에는 닫혀 있어 음식물이나 위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탄산수를 많이 마시면 식도와 위를 연결해주는 하부식도괄약근의 힘이 감소 될 수 있습니다.


하부식도괄약근의 힘이 감소하게 되면 가슴이 타거나 신물이 넘어오는 위식도 역류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탄산수가 위식도 역류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평소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탄산수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는 하루에 1~3잔 정도가 적당하며 많이 마시면 복부 불편감과 식도괄약근 기능 약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탄산수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탄산수의 효능을 비롯해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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